2018/07 3

[엑셀 VBA] 셀 내용 보존하면서 셀 병합하기

매크로 실행 동영상 여러 셀을 병합하면 첫 셀을 제외한 나머지 셀은 내용을 잃는다. 이 매크로는 병합 대상 셀의 모든 내용을 보존하면서 병합을 수행하는 매크로이다. 코드를 응용하면 조건에 따라 반복적인 보존병합을 수행할 수 있다. 꽤나 다양하게 응용 가능하다. VBA Code 예시 Option Explicit Sub merge_maintain_content() Dim targetR As Range '병합 범위 Dim mergeStr As String '병합 내용 변소 Dim eachR As Range '셀 순환용 객체 Application.DisplayAlerts = False '병합시 대화창 Off Set targetR = Application.InputBox("병합할 범위를 선택하세요", Type:=..

VBA Macro/VBA Excel 2018.07.28

집단별 평균 차이검정(t검정, t-test)

독립표본 t-test를 수행하기 전에 각 표본 집단이 충족해야 하는 가정이 있다. 1) 각 표본이 정규성을 띠고 있어야 하고, 정규성 검정 링크(새창) 2) 분산이 같아야 한다. 등분산 검정 링크(새창) 물론, 위 가정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우회하여 검정하는 방법이 있다. 1) 의 경우 각 표본이 정규분포를 따르는지를 검정한다.일반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30 이상인 경우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심극한정리) 2) 의 경우 각 표본의 분산이 같은지를 검정한다.R 관련 함수 전체 보기 t.test: 집단의 평균에 대한 차이 검정 R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t.test()함수는 Student's t-Test를 의미한다. 스튜던트의 t-test는 기본적으로 각 집단 표본의 분산에 차이가 없을 때..

R|Rstudio 2018.07.24

[파워포인트 VBA] 차트 데이터레이블 일괄 변경 매크로

매크로 설명 파워포인트 차트의 데이터레이블 설정을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매크로이다. 특히 데이터레이블 위치를 임의로 변경하는 노가다를 해야하는 경우에 유용할 것 같다. 이 매크로는 엑셀을 통해 파워포인트의 차트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파워포인트의 차트 개체모델에 접근하는 방식과 엑셀의 차트 개체모델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엑셀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 수도 있다. 매크로 실행 동영상 VBA Code Option Explicit Sub chart_batch() Dim pptRef As PowerPoint.Application Dim curSlide As Long Dim shName As String Dim objChart As PowerPoint.Chart Dim seriesC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