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 7

PowerPoint VSTO 달력 추가기능 개발하기 프로젝트

매번 매크로 실행을 위해 개발자도구를 켜서 모듈 삽입하고 하는게 영 번거로워서 직접 추가기능을 개발해보기로 했다. MS Office VSTO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추가기능 개발과 관련된 훌륭한, 영어문서가 제공된다. 자체적으로 기계번역된 한글 문서가 있지만, 차라리 영어로 보는게 더 나을 정도로 처참한 수준이다. 본 프로젝트는 1차적으로 해당 영어문서에 대한 한글 번역을 제공하고, 나아가서 한글 번역본을 바탕으로 실제 VSTO 추가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Walkthrough: Automate an application from a custom task pane MS VSTO 링크 프로젝트 개요 이 예제는 사용자 정의 작업창을 통해 파워포인트를 조작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정의 작업창의 달력(Mon..

R로 등분산 검정(Levene, Bartlett)

등분산 검정은 '분산의 동질성 검정'이라고도 한다. 대상 집단의 분산이 같은지 다른지를 통계적으로 검정하는 방법이다 등분산 검정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귀무가설(H0): 모든 집단의 분산은 차이가 없다. 대립가설(H1):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집단의 분산에 차이가 있다. 등분산 검정의 결과 유의값(p-value)이 .05 미만인 경우에는 대립가설을 지지하여 '분산에 차이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반대로 유의값(p-value)이 .05 이상인 경우에는 귀무가설을 지지하여 '분산에 차이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R에서 등분산 검정을 수행하는 함수는 levene.test와 bartlett.test가 있다. Levene.test R에서 Leven.test 함수는 Levene(1960)의 분산의 동질성검정을..

R|Rstudio 2018.08.20

한강을 품안에: 남양주 포러데이(For a Day)

S Y N O P S I S #남양주 포러데이 #For a Day # Cafe For a Day 남양주에 참 좋은 카페들이 많다. 미어터지는 서울 도심에 있다보니 이런 카페를 자주 찾게 된다. 카페 포러데이는 '이글루카페'로 유명한 카페다. 카페 내부보다도 외부에 탁 트인 경치가 압권이다. 특히 해질녘에는.밖에만 있다보니 카페 사진이 온데간데 없다. # 카페에 들어가는 순간 어디 동남아 해변이라도 온 듯한 기분이 든다. 곳곳에 파라솔이 있고 편하게 앉아(누워)있을 수 있는 의자가 있다. 하루 왠종일 세월아~ 하면서 있어도 좋을 것 같다. # 저 파라솔들 사이에서 대놓고 사진을 찍으라고 새하얀 천 장식의 데코가 있었다.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인생샷도 건질 수 있을 듯 하지만(...

그날 2018.08.19

신이주신 선물 오리고기(논현역)

S Y N O P S I S #저렴함 #배터지게 먹음 #깔끔한 인테리어 #친절함 # 신이주신 선물 오리고기 논현역 4번 출구로 나와서 조금만 걸어가면 나오는 오리고기 집이다. 내부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훤~하게 넓다.보통 오리고기는 두 명이서 가면 양이 많아 다 먹지를 못하는데 딱 2명이서 배불리 먹기에 충분한 양이 나온다.그만큼 저렴해서 낭비스럽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집이다.맛은 두말 할 것도 없이 좋다. # 내부 모습이다. 자세히 보면 2층도 자리가 있다. 식사하기에 애매한 시간에 찾았더니 정말 한산했다. 테이블이 쭉 이어져 있어서 회식하기에도 좋을 것 같다. 식당에 들어서면 깔끔한 첫인상에 기분이 좋은 곳이다. # 늘 오리탕이 먹고싶다고 하면서도 항상 주물럭을 시킨다. 기본적으로 나오는 반찬은 참 소..

맛집 2018.08.19

포토샵 피부보정(주파수분리 적절한 가우시안 블러값)

매크로 설명 주파수분리(Frequency Separation) 기법은 피부를 보정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이다. 특히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하면서도 피부 자체의 디테일을 보존하는 데 탁월하다 주파수분리는 크게 두 단계다. 1) 원본사진의 톤과 디테일을 분리한다. (이 과정에서 약간의 가우시안 블러가 들어감) 2) 톤 영역에 대해서만 한 번 더 블러를 먹여서 피부를 보정한다. (여기서 한 번 더 가우시안 블러가 들어감) 이 과정이 꽤나 귀찮기 때문에 보통은 액션(Action)을 만들어두고 사용한다. 다만, '디테일 분리를 위해 적절한 가우시안 블러 사이즈가 얼마인가?'를 고민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블러 사이즈를 고정시킨 액션을 실행하는게 찝찝하다. (그래서 매크로를 만들었다.) 본인의 경우 얼굴부분의 픽..

[파워포인트 VBA] 전체 슬라이드 글씨 색깔 바꾸기

매크로 설명 파워포인트 각 슬라이드의 텍스트 서식 중에서 색깔을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매크로이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가 많아질수록 직접 변경하기 번거로울 때 사용하면 좋다. 변경되는 Shape는 텍스트를 가진 텍스트박스, 도형, 표의 모든 텍스트이다. 파워포인트가 실행되어 있어야 하고, 코드는 엑셀에 작성하여 제어하는 방식이다. 엑셀 개발자도구에서 PowerPoint Object Library를 참조해주어야 한다. ※ 차트의 글씨 색깔은 변경하지 않는다. (참고) 적용 결과 매크로 실행 동영상 VBA Code Option Explicit Sub c_changer() Dim pptRef As PowerPoint.Application Dim sld As PowerPoint.Slide Dim shp As Pow..